건축

주택 기초콘크리트작업 2편

제주건축 2014. 12. 15. 14:14

이번 페이지는 2014년 7월에 공사한 통영 해안가의 기존 45년된 노후주택 헐고 45줄기초후 메트공법 복합한 지상고 700mm 올린 기초 콘크리트

작업내용을 설명과 함께 올려봅니다.

섬이고 해안가라 지난 매미태풍때 물이잠긴 높이(지상60cm)를 강안하여 100mm 더 높여 공사를 하여야 함.(앞으로 악천후의 기상은 더 크다 예상되기에)

건축신고서 구옥 멸실신고를 필해야 건축허가가 가능합니다.

구옥 대장상에 스레트 건물이라고 나오다면 꼭 지정전문업체에 맡겨서야 합니다.20평기준200~250만원 보통 3월전에 국가보조금 신청 끝납니다

계획이 있어시다면 미리 초에 신청해 두십시요.

스레트 철거 반출후 구옥철거

1)경계축량신청 미리 해두시여 철거후 바로 가능하겠금.

페기물은 반출하시고 흙은 건물이 설 곳으로 쌓아두시고 야리가다 작업후 유로폼작업.

경계측량을 하여보니 월래 집이 있던 자리가 위 사진의 흙 쌓아놓은자리고 신축할 위치가 마당이였다..

그래서 집터자리의 흙을 모두 옮겨야만했다..

먼저 줄기초 콘크리트 타설을 위해 바깥쪽 유로폼을 설치하시고 철근작업을 한다.

철근 작업후 안쪽 유로폼과 설치를 한다(너비는300~400MM)간격은 크기에 맞는 플레타이 로 고정.

유로폼 설치가 끝나면 수평과 수직을 맞추고 기라바리 작업(고정과받침목작업)

오토레벨기로 타설할 높이에 마킹작업후 (먹줄&못&각목으로 표시)

펌퍼카 진입이 불가하여 45m펌퍼카로 집앞 타인밭에서 잡리잡고 타설.

줄기초 콘크리트 타설시는 폭이 좁아 핸드바이브레타나 없어면 나무나 단단한 것으로 꼭 꼭 눌러 빈틈이 없게 하여야 한다..

빈틈이 생기면 나중 유로폼 철거하면 공간들이 많이 나타난다.

1~2일 양생 시키고 폼을 철거하여야 한다 오래두면 잘 분리되지 않음.

콘크리트는 완전 양생되지 않았기에 조심한다.

3일 정도 양생시켜 굴삭기로 걷어두었던 흙을 줄기초 안으로 채워 넣어 단단히 다져둔다

위 현장의 흙이 완전 진황토라 라 몇번 다지니 많이 단단하여 비닐 작업을 하지 않았다.나중 방통작업시 열반사단열재를 깔기에 바닥으로의 냉기는

별문제가 되지 않을것 같다.(기존주택의 마당부분에 집이 위치하게되여 콘크리트가 되여있었기에 가능.

사진에 보이는 글써놨듯 폼작업시 배관을 넣어양쪽에 소켓을 기워 테이프로 구멍을 막아 두어야 한다.

접지전선더 함께. 조금 돌출된 출근은 바닥 철군과 용접으로 연결을 하기위해 기초보다 조금 높여 놓았다 해안가 인접해 있어 태풍과 침수에 대비

단단한 기초를 위해..

정화조 자리도 굴착하여 바닥은 꼭 시멘트작업을 하여여야 함. 작업사진 필요.

침하를 대비하여 통을 넣어보고 배수높이를 맞춰 묻고 물을 가득 채운후 매워야 한다.

수평과 수직도 확인.

다음 정화조에 오수관을 연결한다.

내부에 위치할 오.폐수관을 모두 설치한다.온.냉수 관도 같이.

이제 외부 우수관로 작업을 한다 구배는1/100으로 맞춰 호리가다를 파 나가야한다.

도면에 표기된 위치마다 맨홀도 설치하고..

폐수는 정화조를 통하지 않고 침전조로 향해야 한다

침전조를 통해 정화조의 배출관로와 접합하여 시관로로 향해야 한다.(관로 높이와 배출관의 높이 중요 아니면 역류현상발생,

사진 필히 찍어 두어야 한다.

철근작업과 되메움 작업이 모두 끝났다.

이날도 많이 더웠지만 자형이 폼과 철근작업을 맡아줘 난 배관작업에 집중할수 있었다.

*****메트콘크리트 할때에 줄기초의 끝선에서 벽체두께를 감안하여 안으로 당겨 유로폼 작업을 하여야한다 물끓기(평평하게 하여 베이스를 접어도 되지만

가능하면 콘크리트 타설시 하면 완전하다 벽체가 200mm더 소요되고 일은 많겠지만 방수효과는 탁월하다...

 완성될 집의 모형을 틈나는 시간 만들어 보았다.

작업의 효과를 위해 마당콘크리트 타설과 메트리스기초 타설을 같이 함으로 펌퍼카와 인력을 줄이고 공기도 단축할수 있다.

미장한분과 나와 둘이 오전은 비가내려 대기를 하다.2시경부터 타설을 시작했다,,먼저 메트기초부터 타설하고 마당을 을 타설해 나갔다..

타설을 마치고 나니 비가 다시내려 비를 맞어며 난 스크리드로 당기며 미장은 마감칼질하며 그래도 빗속에서도 늦은밤 작업은 마감했다.

2일양생후 폼을 철거하고 몇일 비가 내리고 그치고 난후 철골 작업하기전 콘크리트는 균열없이 잘 양생 되였다.

줄기초.메트콘크리트.마당골골까지 미장1품 폼작업,철근8품 포크레인2일 그리고 나의 인력으로 작업을 맞쳤다..철근1.7톤

펌퍼카 0.5일 2회

집의 뒤편은 흙 반출이 어려워 뒤족은 쪽밭으로 활용키위해 많이 높였다.

완성되여 준공전 모습.1

기존에 있던 신주소 표지판 달아 준공준비 작업공구들만 정리하며 끝...

이글 보시는분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라오며 덧글다는 센서도 발휘해 주시길 바랍니다.


동화건축하우징 010-4582-2037 집은 입과 이론으로 짓는것이 아닌 마음으로 짓는것이라 생각합니다.

평생 한번 짓기도 힘든 내집  개집 집듯 하지 마십시요.

'건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상방수지붕 골조완성.  (0) 2014.12.23
건물옥상방수 완전 해결법.  (0) 2014.12.20
경량 조립식주택 자가 기초작업  (0) 2014.12.14
양도소득세 절세방법.  (0) 2014.12.12
농림지역 건축행위(2)  (0) 2014.12.12